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PG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온라인 결재를 하기 위해서는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한데 이 역할을 PG사가 하게 됩니다. 쇼핑몰을 하면 PG사를 선정하고 계약을 해야 하는데 어떤 업체들이 있고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운영 PG란 무엇인가? (설명)
통합 전자결제시스템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PG는 신용카드, 계좌 이체, 핸드폰, 에스크로, 가상계좌 등의 결제수단이 있는데 쇼핑몰에서 온라인 거래를 하면서 결제를 지원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을 말합니다. 통합 전자결제시스템(PG)는 운영자에게는 편리한 결제 인프라를 제공하고 쇼핑몰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는 소비자에게는 안심하고 지불할 수 있는 전자결제 환경으로 쇼핑몰 거래에서 PG사 등록은 꼭 필요합니다.
통합 전자결제 PG가 쇼핑몰에 운영에 필요한 이유는?
1 쇼핑몰 방문자에게 편리한 결제수단(카드, 핸드폰, 가상계좌 등)을 제공하여 쇼핑몰 거래 활성화
2 쇼핑몰 구매자에게 믿고 결제할 수 있어 해당 쇼핑몰의 신뢰도 향상
쇼핑몰 이용자의 70% 이상은 온라인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통합 전자결제 PG 가입은 필수라는 말입니다.
PG사 전자결제 서비스 신청절차
1. 온라인 신청 초기 등록비 22만원 납부 (쇼핑몰 관련 PG사 마다 가격 차이 있음)
2. 계약서 다운 및 작성
3. PG사에 계약서 발송
4. 쇼핑몰 관리자에 PG사 ID 및 Key 값 입력
5. 신청 완료
6. 결제 테스트
7. 심사완료, 승인정보 메일 통보
8. 카드사 승인심사 (2주 소요 예상)
통합 전자결제 PG 계약 점검 사항
1. 사업자등록 및 서류준비
- PG신청 전, 쇼핑몰 운영자는 사업자등록 해야 함
-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인감증명 등의 서류 준비
2. 쇼핑몰 하단 필수정보 입력
- 쇼핑몰 관리자에 로그인 후 기본정보관리 메뉴에서 쇼핑몰 기본필수 정보를 입력
- 필수정보 : 상호명,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주소, 전화번호, 개인정보관리자, 이메일, 통신판매신고번호 해당)
3. 판매상품 등록
- 판매할 상품 약 10개 등록
- 관리자 로그인 후 상품관리 메뉴에서 등록 가능
쇼핑몰 PG사 선정 방법
PG사를 고를 때 낮은 수수료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PG사의 경우 쇼핑몰 운영자들이 규모 및 안전성 등을 보고 신뢰할 만한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PG사의 경우와 금액을 기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LG U 플러스 전자결제
2. 삼성 올엣카드 전자결제
3. KCP 전자결제
4. 이니시스 전자결제